9급 국가직 공무원 국어

9급 국가직 공무원 국어 (2006년04월08일 기출문제)

1과목 : 과목 구분 없음
1번
다음 글에서 맞춤법 ㆍ 표준어 규정에 맞지 않는 것은?
2번
다음 밑줄 친 것들은 물건을 셀 때 쓰는 말들이다. 괄호 안의 수량을 모두 합하면 얼마인가?
3번
다음 중 문장 구조와 어법이 올바른 것은?
4번
다음 문장 중 어법에 알맞은 표현은?
5번
제시된 낱말을 활용하여 만든 문장이 잘못된 것은?
6번
다음 글의 밑줄 친 부분과 진술 방식이 유사한 것은?
7번
다음은 국어의 발음에 대해 설명한 글이다. 밑줄 친 부분에 대한 적절한 예라고 할 수 없는 것은?
8번
다음은 「감옥으로부터 사색」이란 글의 일부를 손질한 것이다. 의미가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배열한 것은?
9번
다음 중 로마자 표기 규정에 맞지 않는 것은?
10번
연암박지원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?(10번 공통지문 문제)
11번
다음 밑줄 친 부분은 같은 뜻의 다른 용어로 순화한 것이다. 적절하지 않은 것은?
12번
다음 ㉠과 ㉡에 들어갈 '사전'의 한자가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? (순서대로 ㉠, ㉡)
13번
다음 시의 화자가 상황에 대해 취하고 있는 태도로 알맞은 것은?
14번
'양극화 해소(兩極化解消)'라는 화제로 글을 쓰고자 할 때, 계획하기 단계에서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?
15번
다음은 재난 상황에 직면한 공무원이 방송한 내용이다. 어법에 맞고 의미가 분명한 것은?
16번
우리말의 언어예절과 맞지 않은 것은?
17번
다음 밑줄 친 한자어의 독음이 옳지 않은 것은?
18번
다음은 관동별곡 중 일부이다. 본문이 묘사한 대상은?
19번
다음 중 두 가지 의미로 해석될 수 있는 것은?